조사배경
조상들의 신앙생활을 아는 것은 옛날의 생활 모습을 바라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상들은 연중 세시풍속을 통해 자신의 마을과 가정에 들어오는 액을 퇴치하려 했고, 한 해가 시작되는 연초에 산간지방에서는 국사당제·산신제·장승제·서낭제를 모시고, 바
신앙형태였다는 점만은 분명하다. 국조 단군이 무당이라는 설도 있지만, 무속이 문헌상에 분명히 나타나는 것은 삼국시대로서, 신라 2대왕 남해차차웅(南解次次雄)은 왕호(王號)이자 무칭(巫稱)을 의미한다.
이제 고조선 건국신화인 단군 신화를 알아보자. 단군 신화의 내용을 보면 “옛날 환인의 서자
고대 세계에 있어서 근동에서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기독교가 탄생하던 당시 지중해 연안은 정치적인 통일을 이룩한 시기였다. 이 통일은 로마 황제 케사르의 공적이었다. 포에니 전쟁 이후로 귀족간의 투쟁과 빈민들과의 알력이 심하였다. 이러한 때에 우국의 청년 그락쿠이스 형제
근대적이고 민주주의에 입각한 새로운 사회사업의 사조와 기반을 우리 사회에 도입하게 된 것은 이시기부터이다. 우리나라의 종교인구는 전체 인구의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1
이 장에서는 세계의종교4공통(1건)교재와 영상강의 중 9강 (자이나교, 시크교, 바하이신앙의 세계관과 역사)부터 14강 (신
것이다(필자가 사는 경상도 일부 지역에서는 무당을 ‘화랭이(화랑)’이라고 하기도 한다). 초기 부족사회에서 정치적 우두머리이기도 했던 무당은 조선조가 되면서 더 이상 신분이 떨어질 데가 없는 최하층 천민계층(백정이나 노예 같은)으로 전락하고 만다.
2. 한국 무속신앙의 특징
2.1. 무 당
신앙과 새로운 정치이념이라는 이질적인 두 가치관 사이에서 온건개혁파의 입장을 취한다. 이러한 역학관계에서 무는 지배층의 끊임없는 억압과 천대를 받아가면서도 비 유교적 사회계층의 종교적 욕구를 충족시키며 끝내 생명을 부지해 간 것이다. 그 점은 무의 금압의 마지막 양상인 무당의 축출에
기독교 신앙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으로부터 비롯된다. 이러한 신앙의 행위는 인간의 실존과 지성을 조명시키는 그리스도 啓示의 결과이며, 신앙 이해는 계시의 인식과 동일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종교성은 인간 속에 선천적으로 내재되어진 신에 대한 본능적인 추구에 기인한다.
신앙이라고 풀이된다.
대표적인 신 : 이나리신 , 하치만신 , 이세신 , 텐만텐진
2. 신도의 역사
1) 원시신도 : 고분시대의 신도,집단적 제사의 종교, 집단의 번영을 위해 조상의 영, 죽은 영에 대한
제사와 자연,동물,영혼에 대한 제사의식이 행해짐, 신사의 기본형이 세워짐
2) 고세신도 :
▶ 한국의 절이 산으로 간 까닭은?
-절이 있는 곳
<삼국유사>에는 경주를 가리켜 '절은 밤하늘의 별처럼 널려 있고 탑은 기러기처럼 줄지어 있다.'라고 기록할 정도로 시가지에 많은 절들이 세워져 있었다. 따라서 고려시대까지 국가적으로 세워진 절들은 시가지에 세워진 경우가 많았다. 소승불교가
무속에서의 여성의 역할과 그 의미에 접근해 가본다면 신령이 여성의 모습으로 나타나고, 무당과 단골이 주로 여성이었다는 사실은 무속이 그 바탕에 힘의 원리를 깔고 있다는 사실과 관련된다.
무속에서 섬겨지는 신이 모두 여성은 아니다. 무속의 다양한 신 가운데는 인간에게 해를 끼치는 신도 있